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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효율등급제도는 자동차 운행단계에서의 에너지소비효율(연비) 개선을 위하여 타이어 제품의 회전저항(마찰력)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하여, 이를 등급화하여 제품에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에너지효율이 높은 전기냉장고를 선택하듯이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

타이어효율등급제도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제와 최저에너지소비효율 기준제로 구성

에너지소비효율표시제는 소비자가 고효율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품에 타이어효율 등급기준(1~5등급)을 마련하고 이를 표시하는 제도

최저에너지소비효율 기준제는 일정 소비효율 수준이하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제한하기 위하여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의 최저기준을 지정한 제도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표시는 연비(효율)와 안전의 2가지 성능을 등급화하여 표시하는데, 타이어의 회전저항이 낮을수록 연비 성능은 우수하며, 젖은 노면의 제동력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우수

< 연비 등급 기준 (회전저항계수[RRC] : N/kN) >

등 급

승용차용

소형()트럭용

1

RRC 6.5

RRC 5.5

2

6.6 RRC 7.7

5.6 RRC 6.7

3

7.8 RRC 9.0

6.8 RRC 8.0

4

9.1 RRC 10.5

8.1 RRC 9.2

5

RR 10.6

RRC 9.3

※ 최저효율 기준은 승용차용이 12.0 이하, 소형트럭용이 10.5 이하

 
 

< 안전[젖은 노면 제동력] 등급 기준 (젖은 노면 제동력 지수[G]) >

등 급

승용차용

소형()트럭용

1

1.55 G

1.40 G

2

1.40 G 1.54

1.25 G 1.39

3

1.25 G 1.39

1.10 G 1.24

4

1.10 G 1.24

0.95 G 1.09

5

G 1.09

G 0.94

※ 최저효율 기준은 승용차용이 1.1 이상, 소형트럭용이 0.95 이상

에너지소비효율표시제는 승용차용 타이어의 경우 201212, 소형트럭용 타이어는 20146부터 적용되고 있으며, 트럭·버스용 타이어는 2020년부터 적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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