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지식

타이어 외관표시

  • 타이어 옆면 표시

    타이어 옆면 표시
    • 타이어 하중지수
      타이어 하중지수
      (Load Index, LI)
      하중지수는 한 개의 타이어가 주행 가능한 최대하중을 코드화하여 표시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타이어 한 개의 하중지수가 '100'이면 최대 부하하중이 '800kg/한 개'임을 의미합니다.
      (타이어 네 개, 각 하중지수 100 = 3,20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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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이어 속도기호
      타이어 속도기호
      (Speed Symbol)
      타이어의 최대속도를 표시하는 기호를 말합니다. 속도기호(A1~Z)에 상응하는 속도(5~300km/h 초과)를 아래 버튼에서 확인하세요.
      참고로 이는 최고 한계속도로 주행할 수 있음을 나타낼 뿐이며, 최고속도로의 주행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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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기압 환산 테이블
      공기압 환산 테이블
      공기압 환산 테이블을 아래의 버튼을 확인하세요.
      공기압 환산 테이블 보기
  • 타이어 규격 표시

    타이어의 규격 표시는 메트릭 표기법, 알파뉴메릭 표기법, 뉴메릭 표기법 등 여러 가지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규격 표시
    • 승용차용 표기법

      • P-메트릭 표기법(P-METRIC)

        P 195 / 75 R 14
        [승용차의 약자] [타이어 단면폭 195mm] / [편평비 75%][레이디얼 구조][타이어 내경 14인치]
        P 205 / 60 H R 15
        [승용차의 약자] [타이어 단면폭 205mm] / [편평비 60%] [최고속도 210km/h] [레이디얼 구조] [타이어 내경 15인치]
      • 유러피안 메트릭 표기법

        165 R 15
        [타이어 단면폭 165mm] [레이디얼 구조] [타이어 내경 15인치]
        185 / 70 R 14
        [타이어 단면폭 185mm] / [편평비 70%] [레이디얼 구조] [타이어 내경 14인치]
        205 / 60 H R 15
        [타이어 단면폭 205mm] / [편평비 60%] [최고속도 210km/h] [레이디얼 구조] [타이어 내경 15인치]
      • 알파뉴메릭 표기법

        A R 78 - 13
        [부하능력을 나타내는 기호] [레이디얼 구조] [편평비 75%] [타이어내경 13인치]
      • 뉴메릭 표기법

        6.00 - 12
        [타이어 단면폭 6인치] [바이어스 구조] [타이어 내경 12인치]
        5.60 R 13
        [타이어 단면폭 5.6인치] [레이디얼 구조] [타이어 내경 13인치]
      • T-타입 응급용 표기법

        T 115 70 D 15
        [응급용 타이어 (Temporary)] [타이어 단면폭 115mm] [편평비 70%] [바이어스 구조] [타이어 내경 15인치]
      • ISO 표기법

        205 / 60 R 15 89 H
        [타이어 단면폭 205mm] [편평비 60%] [레이디얼구조] [타이어 내경 15인치] [하중지수 85(최대 580kg)] [최고속도 V(210km/h)]
    • 소형트럭용 표기법

      5.50 - 13 1.0 6PR
      7.50 R 16 1.0 16PR
      185 R 14 102/ 100 N 8PR
      타이어외경 단면폭 편평비 구조 타이어내경 단륜하중지수 복륜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31X 10.50 15 R 15 109 Q 6PR
      100 235/ 75 R 15 110 107 P 8PR
    • 트럭 버스용 표기법

      315/ 75 R 22.5 154/ 149 L
      단면폭 편평비 구조 타이어내경 단륜하중지수 복륜하중지수 최고속도 제품강도
      11.00 - 20 149 146 J 16PR
    • 건설용 표기법

      30.00 R 51 230 B
      17.5 R 25 176 A2
      17.5 R 25 167 B
      40/ 65 R 39 228 A2
      단면폭 편평비 구조 타이어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16/ 75 - 20 18PR 151 B
      37.50 - 51 44PR 237 A2
      37.50 - 25 28PR 174 B
      605 80 R 25 188 E
    • 농경용 표기법

      7.50 - 18 6PR
      11.5 70 - 16 14PR
      20.8 R 38 153 A8
      단면폭 편평비 구조 타이어내경 제품강도 하중지수 최고속도
      520/ 75 R 34 145 A8 B
      210/ 70 - 15 2PR
      230/ 95 R 48 140
  • 타이어 용어 해설

    용어 해설 사진
    타이어 총폭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한 후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타이어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을 포함하는 사이드월 간의 직선거리 타이어 용어 표시
    타이어 단면폭 타이어의 측면의 프로텍트 라인 및 문자 등이 포함되지 않은 폭
    트레드 폭 무하중 상태에 있는 접지면의 폭으로서 호 또는 현의 길이로 표시
    타이어 외경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하여 하중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타이어 간격
    단면 높이 타이어의 외경에서 림의 지름을 뺀 후 1/2로 나눈 값
    림 경 림 플랜지에 접하는 림 베이스 간 직선 거리(타이어의 내경과 거의 동일)
    림 플랜지 높이 림 플랜지 내면의 간격
    정하중 반경 타이어를 적용림에 장착하고 규정의 공기압을 충전하여 정지한 상태에서 평면에 수직으로 두고 100% 하중을 가했을 때 타이어의 측 중심에서 접지면까지의 최단거리

    타이어 편평비

    타이어의 시리즈란 편평비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타이어의 편평비는 단면높이를 단면 폭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여 얻어진 값입니다. 편평비가 낮아질수록 타이어의 단면 폭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사이드월의 유연성이 증가하여 승차감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적정한 편평비를 요구하게 되나, 요즈음의 추세는 고속성능의 차량에 맞추어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면코드지 사용시 포층수 / 나일론 사용시 포층수

    예)
    60시리즈란
    = (단면높이/단면폭)×100 = 60

    • 타이어의 강도 표시

      타이어의 강도는 플라이 레이팅(P.R)으로 표시하며, 플라이 레이팅 숫자가 높을수록 고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비슷한 말로 실사용 포층수라는말이 있는데 종전 면코드지를 사용했을 때에는 실포층 수만 표시하였고 강도가 높은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코드지 출현으로 플라이 레이팅(P.R) 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6.P.R 이란 실포층수는 6매가 아니지만 면코드 6매를 사용한 타이어와 강도가 같다는 의미입니다.

    • 플라이 레이팅(Ply Rating) 표기법

      플라이 레이팅(P.R)의 표시방법은 예를 들면 6.P.R 이라고 표시하기도 하고 약어를 사용하여 (코드렌지라 칭함) 알파벳 “C”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면코드지 사용시 포층수 / 나일론 사용시 포층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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