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지식

타이어 종류

레이디얼(radial) VS 바이어스(bias)

  • 레이디얼 타이어

    래디얼 타이어

    레이디얼 타이어는 타이어의 골격을 구성(카카스)하는 코드가 타이어의 중심선으로부터 직각(90°)으로 배열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트레드와 카카스 사이에 벨트를 삽입하여 구조의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일련의 구조로 레이디얼 타이어는 트레드부의 강성이 높고, 고속에서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레이디얼 구조는 주로 승용차용, 소형트럭용, 트럭·버스용 타이어에 적용됩니다.

  • vs
  •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

    바이어스 타이어는 타이어의 골격을 구성(카카스)하는 코드가 타이어의 중심선으로부터 일정한 각도(30~40°)로 서로 교차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구조로 바이어스 타이어는 하중을 지탱하는 힘이 우수하고, 특히 거친 노면에서 안정된 성능을 나타냅니다. 바이어스 구조는 일반적으로 건설차량용, 농경용, 산업차량용 타이어에 적용됩니다.

튜브리스(tubeless) VS 튜브 타입(tube type)

튜브리스 VS 튜브 타입

튜브리스 타이어는 고속 주행 중 타이어 펑크로 인한 사고 위험으로부터 운전자와 차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튜브리스 타이어는 튜브를 대신하여, 타이어 안쪽 면에 공기밀폐성이 우수한 특수고무(이너라이너)를 입혀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유지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주행 중 노면의 못, 피스 등 날카로운 물체에 찔린 손상에도 공기가 급격히 손실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튜브 타입 대비).
이 밖에도 이너라이너 내부에 밀폐성과 고착성이 우수한 실런트를 보강하여, 급격한 공기누출을 추가적으로 방지한 튜브리스 타이어도 있습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단점

현재 대부분의 승용자동차에서는 고속성능과 안전성능이 보다 우수한 레이디얼 구조의 튜브리스 타이어가 사용됩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

  • 공기압의 유지가 우수
  • 못, 피스 등 뾰족한 물체에 찔린 손상에도 급속한 공기 누출이 없음
  •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직접 림에 접촉되어 주행 중 발생된 열의 발산이 우수
  • 튜브 물림 등의 튜브에 의한 고장이 없음
  • 튜브 타입 대비 작업성이 향상

단점

  • 타이어의 내축, 비드 부위에 흠이 생기면 분리 현상(Separation)이 발생
  • 타이어와 림의 조립이 불안전하거나, 림 플랜지(가장자리)에 변형이 있는 경우 공기 누출이 일어날 수 있음
    (특히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노면의 돌 등에 의해 림 플랜지 손상되어 공기 누출의 소지가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