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안전
안전운행
안전운행을 위한 주요 유의점
출발 전 반드시 타이어
외관상태 및 공기압 점검을
생활화 한다.급발진, 급정지, 급회전 등
소리가 날 정도의 무리한
운전은삼가해야 한다.노면의 요철이 심한 곳에서는
타이어 사이드월(측면)의 코드절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감속 해야 한다.주행 중에 이상을 느꼈을 경우
안전한 장소에 정차하여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기상조건에 맞는 운전을 해야 한다.
고속도로에서는 2시간 운행 후
한 번씩 휴식을 취한다.
계절별 안전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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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름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지고 비가 자주 내리기 때문에 미끄러짐 및 수막현상(하이드로플레이닝) 발생에 주의하여야 하여, 특히 마모가 많이 된 타이어의 경우에는 상기 현상들에 따른 위험성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여름철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과마모 타이어 사용을 금하고 감속 운행을 하여야 하여, 고속 주행을 하게되는 경우 평소보다 공기압을 10~20%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빗길에서는 미끄러짐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므로 기상과 노면 조건에 따라 안전 운행을 해야 합니다. -
겨 울
겨울철에는 빙판길이나 눈길을 주행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감속과 차간 거리 유지, 급제동 및 급발진 금지, 코너링 시 균일한 속도 유지 등 기본적인 안전운전 사항 준수가 필요합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보다 4〜8배나 더 미끄러우므로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하지 않아야 하여, 겨울용 타이어는 겨울에 눈길, 빙판길에서만 사용하도록 만든 타이어이므로 겨울철에만 사용하고 겨울철이 지나면 빼서 보관해야 하여, 이 때 회전방향을 명기하여 보관하도록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앞뒤 모두 장착해야 하고 2개만 장착 시에는 구동축에 장착해야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접지면 홈 깊이가 50% 이상 마모되면 겨울용 타이어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사용해서는 안 되며, 겨울용 타이어의 마모한계는 타이어 옆면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쪽의 접지면 홈 속에 홈 깊이 50%의 높이로 볼록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