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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안전관리 및 사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06.상반기)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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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안전사용에 대한 관심도 설문조사 결과

1. 설문조사 개요

가. 일시 및 장소 :

o 1차 설문 : 06. 6. 23, 경부고속도로 기흥 휴게소

o 2차 설문 : 06. 7. 21, 영동고속도로 여주 휴게소

나. 응답자 : 승용차 운전자 215명 (1차 127명, 2차 88명)
[일반승용차 132명, 레저용 차량 65명, 승합차 15, 짚차 3명]


* 전년 하반기(10, 11월) 설문조사 응답자 수 : 215명


2. 설문조사 결과

가. 타이어 교체

o 타이어 교체시기는‘3년미만’136명 (63.3%),‘3년이상 5년미만’71명(33.0%),
‘5년 이상’8명(3.7%)으로, 대부분 운전자(96.3%)가 5년이내에 타이어를 교체
(전년 하반기 설문의 경우 5년 이내교체는 96.7%)

o 교체하기까지의 사용주행거리는 모르겠다고 응답한 31명을 배제하고, 4만km 미만’
45명(24.5%),‘4만km~6만km' 101명(54.9%), ‘6만km 이상’38명(20.6%)으로, 응답자
중 약 80%가 6만km 이내로 주행후 교체 (전년하반기 78%)

나. 타이어 점검 관련

o 평소 타이어 점검의 빈도는‘월1회’점검이 50명(23.3%), ‘2~5개월에 1회’ 74명
(34.4%), ‘6개월 이상에 1회’71명(33.0%), 그리고 ‘하지않음’이 20명(9.3%)로, 5개월
이내의 주기로 점검을 하는 운전자가 전체의 약 60%

o 점검실시자는‘운전자본인’이 하는 경우가 61명(28.3%),‘타이어 판매점’이 10명(4.7%),
‘카센터 및 정비업소’가 144명(67.0%)

o 복수응답이 가능토록 한 점검 항목에 대한 질문에서는‘공기압점검’이 174건(42.8%)
으로 가장많았고,‘타이어 홈깊이’ 가 105건(25.9%),‘못박힘’78건(19.2%), 그 외‘기타
외상’49건(12.1%)

다. 타이어 일반지식 인지도

o 타이어 적정공기압을 알고 있는 운전자는 95명(44.2%)로 인지율은 전년하반기
대비 8.8%p 하락

o 타이어 사용한계(남은 홈깊이 1.6mm)를 알고 있는 운전자는 76명(35.3%)로
전년하반기 대비 14.0%p 인지율 하락

o 제조(생산)일자가 타이어 옆면에 표기된 것을 알고 있는 운전자는 112명 (50.7%)로
전년 하반기 대비 인지율은 1.4%p 상승

o 사용하지 않더라도 타이어가 자연노화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는
138명(64.2%)

라. 수입 타이어 사용

o 수입타이어의 사용경험이 있다는 운전자가 50명(23.3%)

o 향후 수입타이어를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운전자가 69명(32.1%)

o 사용경험이 있거나 의향이 있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국산타이어 대비 수입 타이어
의 장점에 대한 질문에서저소음, 내구성, 승차감 등‘품질’이 59건 (81.9%)으로 가장
많았고, 그리고‘가격’이 13건(18.1%)

마. 주행 중 타이어 문제 경험

o 타이어가 문제된 경험이 있었다는 운전자는 전체에서 75명(34.9%)이었으며, 이 중
‘펑크’가 44건(63.8%),‘파열’이 16건(23.2%), 접지면고무분리(세퍼레이션)가 3건
(4.3%), 기타 소음과 마모가 6건(8.7%)

3. 설문조사 결과 시사점

o 타이어 점검 실시에 대하여, 아예 점검을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약 10%를
포함하여 6개월이 되어도 점검을 실시하지 않는 응답자가 약 40% 가량 되는
것으로 나타나, 최소한 ‘한달에 한번은’공기압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홍보가 지속적으로 필요

o 적정공기압과 마모한계에 관한 질문에서는 55.8% 응답자(전년하반기 47.0%
대비 8.8%p 상승)가 본인타이어의 적정공기압을 알지 못하고, 64.7% (전년
하반기 50.7% 대비 14.0%p 상승)는 타이어 사용한계(남은 홈깊이1.6mm)를
모르는것으로나타나, 적정공기압과 마모한계 및 마모한계표시에 대한 홍보
확대 필요

o 수입 타이어를 사용해보았거나(23.3%) 사용할 의향이 있다(32.1)는 응답
자 중 국산타이어에 대한 수입타이어의 장점은 대부분(81.9%)이 품질이라
고 대답했으며 그 외 가격적인 요소(18.1%)를 꼽았는데, 해외 유수 잡지
및 전문기관 테스트에서 국내 승용차용 타이어의 품질의 우수함이 입증된
상황에서 수입타이어가 품질 면에서 우수하다는 인식을 불식시킬 수 있도
록 업계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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