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지식

타이어 종류

  • 여름용 타이어 (Summer Tire)

    여름용 타이어

    눈이 오지 않는 시기(봄, 여름, 가을)에 사용하는 타이어로서 고속주행에 따른 소음 및 승차감, 조종안정성을 우선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타이어입니다. 일반적으로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여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여름용 타이어의 용어가 없습니다.)

  • 사계절용 타이어 (All Season Tire)

    사계절용 타이어

    적설기간이 짧은 지역에서 계절 변화에 따라 타이어를 교체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트레드에 미세한 홈(커프)을 여름용 보다 더 많이 설계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제외한 모든 계절용 타이어를 지칭합니다.

스노우 타이어 (Snow Tire)

스노우 타이어

스노우(겨울용) 타이어는 강설지역에서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노우 타이어는 설계상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트레드와 다수의 미세한 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같은 요소들은 겨울철의 눈길/빙판길 위에서도 구동력과 제동력을 적절히 전달하고,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주행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승용차, 소형트럭, 트럭·버스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
    (studded snow tire)

    스노우 타이어에 금속의 스터드 핀을 장착하여 빙결 노면에서 주행성능을 높인 것이 스터드 스노우 타이어입니다.
    스노우 타이어에 스터드를 더함으로써 구동력, 제동력, 측면 미끄럼 방지력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터드에 의한 도로파손 및 과도한 분진 발생 등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국가에서는 사용이 금지되거나 제한되어 있습니다.

    ※ 스터드 타이어는 다음 두 가지의 주의사항이 요구됩니다.

    1. 1트레드에 단단히 고정되고 트레드를 손상시키지 않는 형상을 유지할 것
    2. 2스터드 핀이 트레드 평면과 항상 적당한 정도로 돌출해 있을 것
  • 스터드리스 스노우 타이어
    (studless snow tire)

    위와 같은 스터드 타이어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겨울용 타이어로 개발된 것이 스터드리스 스노우 타이어입니다. 스터드리스 스노우 타이어는 크게 2가지 종류로 노르딕(Nordic) 타입과 알파인(Alpine) 타입이 있습니다.

    노르딕(Nordic) 타입 타이어

    북유럽 같이 북반구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타입으로, 눈 덮인 노면과 빙판길 주행에 초점을 맞춘 타이어 입니다. 빙판길에도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고속 주행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파인(Alpine) 타입 타이어

    도로 위에 눈이 녹은 후 젖어 있거나, 어느 정도 마른 노면 주행에 중점을 둔 타이어 입니다. 알파인 타이어는 겨울철 마른 노면에서의 주행이 많을 것을 가정하여 고속 주행이 가능한 V-Speed(max. 240km/h)인 제품이 다수이며, 고성능 차량에 대응 가능하도록 W-Speed(max. 270km/h) 제품도 있습니다.

    3PMSF 인증 마크
    유럽에서는 빙설의 도로 환경에서의 주행에 대한 테스트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 ‘3PMSF(3 Peak Mountain Snow Flake)’ 인증마크 각인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구분 스노우 타이어 종류별 비교
    주행 가능속도
    • 고속

    • 알파인

    • 노르딕

    • 스터드

    • 저속

    빙판길 성능
    • 우수

    • 스터드

    • 노르딕

    • 알파인

    • 보통

    눈길 성능
    • 우수

    • 스터드

    • 노르딕

    • 알파인

    • 보통

    마른노면 성능
    • 우수

    • 알파인

    • 노르딕

    • 스터드

    • 나쁨

    스노우 타이어의 원리

    타이어가 눈길 위에서 회전할 때, 트레드 틈 속에서 기둥 형태로 뭉쳐진 눈은 부서지지 않기 위해 저항을 하게 됩니다.
    이것을 눈의 '전단 저항효과'라고 하며, 스노우 타이어는 이러한 눈의 성질(효과)을 활용하여 구동력을 확대 합니다.

    • 추위에도 부드러운 고무

      추위에도 부드러운 고무 :
      고무 배합 기술의 진보에 따라 아무리 추운 저온에서도 부드럽고 말랑말랑하여 눈이나 얼음에 밀착될 수 있도록 특수한 배합고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모든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

      모든 도로에서 주행이 가능 :
      겨울철 동결된 노면 및 적설, 답설로 에서도 제반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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