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지식

타이어 소음은 타이어가 고속 주행시에 도로를 부드럽게 구르기보다는 지면을 때리듯이 회전하면서 발생합니다.
타이어 제조사는 이러한 소음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구조와 패턴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소음의 종류는 크게 2가지 부류로 나뉘는데, 타이어의 패턴으로 발생하는 '패턴 소음'과 노면(도로)으로부터 발생하는 '노면 소음'으로 나뉩니다.

구분 패턴 소음 노면 소음
피치 소음 펌핑 소음
피치소음 펌핑소음 노면소음
발생이유 타이어가 노면을 때리듯이 회전하기 때문에 그 충격에 의한 소음 노면과 타이어의 홈 사이에 공기가 압축 후 방출되면서 소음 발생 노면의 요철로 인해서 타이어가 진동을 하면서 발생
들리는 소리 지속적이며 빗자루를 쓰는듯한 [샤~] 충격음 지속적이며 울리는 듯한 [수~] 방출음 진동으로 인해 실내까지 전달되며 [궁~], [거~] 낮은 소리

타이어에는 이러한 소음을 줄여주기 위해 사이프(Sipe)와 리브(Rib)가 있습니다

시프(Sipe)와 리브(Rib) 시프(Sipe)와 리브(Rib)
  • 1리브(Rib)
    타이어 패턴의 형태 유지하여 진동을 방지하고, 아울러 공기 배출이 원활하도록 설계
  • 2사이프(Sipe)
    타이어 무늬 중 가는 홈으로 공기 배출이 원활하도록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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